美 상원, ‘필리버스터’ 무력화…공화당 반발_베토 코엘료 다 폰세카_krvip

美 상원, ‘필리버스터’ 무력화…공화당 반발_볼독 카지노 게임_krvip

<앵커 멘트>

대통령 지명직에 대한 야당의 인사 견제수단으로 활용돼온 미국 상원의 필리버스, 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권이 사실상 무력화됐습니다.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이 주도해서 재적 의원 과반수인 51명만 찬성해도 필리버스터를 할 수 없도록 상원 규정을 고쳤는 데 공화당은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이강덕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미국 상원의 핵심적인 규정이 225년만에 전격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소수당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마련됐던 필리버스터 권한을 어렵지 않게 중단시킬 수 있도록 바꾼 것입니다.

미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은 필리버스터를 막기 위해서는 재적 의원 60명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현행 규정을 과반수인 51명만 찬성해도 되는 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이에따라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과 오바마 대통령은 연방 대법원 판사를 제외한 연방 판사와 고위 관리들을 공화당의 결정적 견제 없이 임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른바 뉴클리어 옵션으로 불리는 상원 개정안이 통과되자 공화당은 크게 반발했고 오바마 대통령은 환영했습니다.

공화당은 내년 선거에서 상원 다수당을 탈환해서 오바마 정권이 후회하게 만들겠다며 분노했습니다.

미국 정치권의 대결양상이 의회의 오랜 관례까지 손댈만큼 극한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강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