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마다 다른 ‘재난안전통신망’…내년 3월부턴 전국에서 LTE로 가능_바카라 그림을 보는 법_krvip

기관마다 다른 ‘재난안전통신망’…내년 3월부턴 전국에서 LTE로 가능_패치워크로 돈 버는 방법_krvip

내년 3월부터 4세대 무선통신기술(LTE)을 기반으로 한 재난안전통신망을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행정안전부는 LTE를 활용한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2단계(남부권) 사업을 지난 9월 마무리하고, 마지막 3단계(수도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오늘(3일) 밝혔습니다.

재난안전통신망이란 경찰과 소방, 지자체 등이 대규모 재난 발생 시 공동 사용할 수 있는 통신망으로 현재는 기관마다 초단파(VHF) 및 극초단파(UHF) 무전기, 주파공용통신(TRS) 등 각기 다른 통신기술을 이용하고 있어 긴급한 재난 발생 시 상황공유와 대응이 어렵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노후화된 통신망을 교체하고 기관별 중복투자를 방지하기 위해 음성 및 영상이 가능한 PS(Public Safety)-LTE 기술방식의 전국 단일 통신망 구축 사업이 지난 2018년부터 진행 중입니다.

총 1조 5천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이미 1단계 사업 구역인 대전과 세종, 강원, 충청지역에서 경찰이 시범운영 중이고, 2단계 사업 완료로 남부권까지 통신망이 확대됐습니다. 내년 3월 수도권까지 구축을 완료하면 전국망을 완성해 본격적인 재난안전통신망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행안부는 특히 2단계 사업을 통해 3곳의 운영센터(서울, 대구, 제주)를 구축해 하나의 센터가 멈추거나 운영이 중단되더라도 차질 없는 통신망 운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해상망, 철도망과 주파수(전파) 공용 사용으로 인한 상호 방해 없이 재난망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지국 공유기술을 적용해 통화권을 확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안영규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내년 3월까지 3단계 수도권 지역 구축을 마무리해서 세계 최초로 전국 규모의 LTE 기반 재난안전통신망의 정식 운영을 시작하겠다”라며 “전국망 운영 시점에 맞춰 이용 활성화 등 사업효과를 조기에 가시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